[예전게시판보기]
   
  새해맞이 소원성취발원 점등 7일 기도 동참안내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7-11-15 09:23   조회 : 201  
해맞이 소원성취발원 점등 7일 기도 동참안내
<2018 무술년 새해 1월 1일부터 1월 7일까지 등을 밝힙니다.>

 석왕사에서는 매넌 양력으로 새해가 되면 불자 가정의 행복과 태란습화 사생모두의 이고득락을 기원하기 위하여 범종타종법회를 거행하며 새해맞이 소원성취발원 점등기도를 7일간 봉행합니다.
 사찰에서는 불교명절이나 각종 행사가 있을 때면 의례 등에 불을 밝히는 것으로 예경과 축하의 뜻을 나타냅니다. 사월초파일은 물론이고 새해를 맞이하는 정월 초하루와 부처님이 도를 이루신 성도절과 백중날에도 영가등을 달아 법회를 성대하게 장엄합니다.
 등불공양은 부처님을 향한 지극한 사모와 공경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등불공양은 화려하거나 많은 시주금이 우선이 아니고 경제적으로도 어렵더라도 난다의 빈자 1등의 설화처럼 정성껏 올리면 소원을 성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등불공양에는 세 가지 공덕이 있습니다.
 첫째는 성불의 씨앗이 됩니다. 가난한 여인난다는 부처님께 작은 등불을 올리고 그 공덕으로 부처님으로부터 ‘30겁 후에 수미등광여래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았습니다. 누구든 그와 같은 공덕을 지으면 성불의 씨앗이 됩니다. 둘째는 지혜의 눈을 얻게 됩니다. 등불은 어둠을 물리치는 빛이요. 지혜는 무명을 밝히는 등불입니다. 세간의 어둠은 물론 우리 마음속의 어둠, 탐진치, 삼독심으로 엉킨 어둠, 즉 무명(無明)을 없애는데 있습니다. 셋째는 재앙을 물리치고 소원을 성취시킵니다. 재앙은 어둠속에서 일어납니다. 진리에 대한 어둠 인과에 대한 어둠 인과에 대한 어둠이 온갖 악업을 짓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에 지혜의 등불을 밝히면 재앙은 스스로 사라지므로 소원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등불만 켠다고 그런 공덕이 모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 까닭은 등불을 켜는 마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등불을 켜는 마음입니다. 무술년 2018년도를 맞이하면서 올리는 소원성취발원 점등기도에 불자님 가족 모두가 동참하셔서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들이 아무런 장애없이 성취되기를 기원하시기 바랍니다.
 등불공양은 1인 1등씩이며 등시주금은 2만원입니다. 7일간 매일 기도에 참석은 못하시더라도 새해 첫날 거행하는 범종타종법회에는 꼭 동참하시기를 권선합니다.